안전운전을 생활화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것은 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만, 자동차보험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반대로 법규위반을 자주 하게 되면 자동차보험 법규위반율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되어 경제적 부담이 커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보험 법규위반율이 보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결정 주요 요인
자동차보험료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표준할인할증등급
- 가입경력
- 최근 3년간 사고이력
- 운전자 범위 및 연령
- 교통법규위반 여부
- 차종, 지역 등 기타 요인
이 중에서도 특히 자동차보험 법규위반율에 따라 적용되는 표준할인할증등급과 최근 3년간 법규위반 이력이 보험료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표준할인할증등급 체계 및 요율
자동차보험 표준할인할증등급은 1Z에서부터 29P까지 총 33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할증 폭이 크며, 숫자가 높을수록 할인율이 높아집니다.
- 1Z ~ 5Z : 초고위험 등급(사고 위험도 매우 높음)
- 6Z ~ 10Z : 고위험 등급(사고 위험도 높음)
- 11Z ~ 29Z : 중위험 등급(사고 위험도 보통)
- 1F ~ 29F : 저위험 등급(사고 위험도 낮음)
- 1P ~ 29P : 초저위험 등급(사고 위험도 매우 낮음)
Z (Zero) 등급: 일반등급
F (Five) 등급: 두 Z 등급 사이의 등급
P (Protection) 등급: 보호등급(최고 할인계층에 적용됨)
아래는 각 등급별 요율표의 일부입니다.
등급 | 요율(%) | 등급 | 요율(%) |
---|---|---|---|
7Z | 98.0 | 15Z | 57.5 |
11Z | 76.5 | 20Z | 46.5 |
12Z | 69.0 | 25Z | 39.0 |
13Z | 66.5 | 29Z | 33.0 |
요율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무사고 운전으로 할인등급이 한 단계 올라가면 약 5~10% 정도의 보험료 할인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사고 시에는 최대 2단계씩 할증등급이 내려가므로 보험료 인상 폭이 매우 큽니다.
참고로 새 차를 구입하여 처음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11Z부터 시작하며, 1년 무사고 시 12Z로 할인이 됩니다. 11Z에서 12Z로 넘어갈 때의 보험료 인하 효과는 무려 7%에 달합니다.
자동차보험 법규위반율 및 할증기준
자동차보험에서는 최근 3년간의 교통법규 위반내용을 평가하여 보험료 할인할증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위반 횟수가 많을수록, 위반 내용이 중할수록 보험료가 더 많이 할증됩니다.
교통법규 위반은 크게 A, B, C 세 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점수를 부과합니다.
- A그룹(할증율 약 10%) : 무면허운전, 음주운전, 뺑소니 등
- B그룹(할증율 약 4%) : 신호위반, 속도위반, 중앙선침범 등
- C그룹(할증율 없음) : A, B 그룹에 속하지 않는 일반 법규위반
같은 위반 항목이라도 반복해서 적발되면 더 높은 할증율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2년 내 음주운전으로 2회 이상 처벌받으면 A132 코드가 부여되어 더욱 높은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반면 최근 3년간 무위반 시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경우 무위반 할인 요율이 적용되어 보험료를 추가로 5%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입경력 인정 여부도 중요
초보운전자의 경우 교통사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기에 보험료 할증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 최초 가입 시 가입경력을 인정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 자동차보험에 종피보험자로 등록되었거나, 법인 운전직으로 근무했던 이력이 있다면 모두 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규 할증요율(141.3%)이 아닌, 2년 미만 할인요율(109.5%)을 적용받아 보험료를 30% 가량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고 후에도 할증 회피하는 꿀팁
교통사고 발생 후 보험처리를 하더라도 무조건 할증되는 것은 아닙니다. 갱신 시점 이전에 가입 중인 보험사에 연락하여 사고처리 금액을 환급해주는 ‘할증등급 무효화 제도’를 활용하면 됩니다.
이 제도는 납입한 보험료보다 사고처리 금액이 적을 경우, 해당 차액을 보험사에 돌려줌으로써 할증등급 상승을 막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 직접 운전자보험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사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다만 이는 담당 설계사를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니, 사고 후 꼭 설계사와 상의를 통해 본인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보험 법규위반율에 따른 할인할증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고가 날 경우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하지만, 꾸준히 안전운전을 하고 법규를 준수한다면 보험료 할인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교통법규 위반 시 벌금이나 범칙금 뿐 아니라 자동차보험료 할증까지 이중 삼중의 경제적 손실을 보게 됩니다. 더욱이 보험료 할증은 3년이나 영향을 주기에 운전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운전, 그리고 스마트한 자동차보험 가입이 곧 가계 경제에 보탬이 된다는 사실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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