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도 민감성 기질을 확인할 수 있는 HSP 테스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SP 테스트는 내가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한 사람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테스트로, HSP(Highly Sensitive Person: 과민한 사람)에 해당하는 경우 직감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보다 행동하기 전 상황을 철저히 판단하는 기질로 매우 큰 장점을 가진 기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HSP 테스트 하는 방법과, 내가 과민한 사람으로 판별될 경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SP 테스트 보기
HSP 테스트 사이트는 아래에서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HSP 테스트는 총 26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질문마다 ‘동의하지 않음’에서 ‘동의’ 사이에 자신에게 해당되는 답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테스트 결과에 너무 의존하기 보다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HSP 기질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올바른 관리법을 실천해서 적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HSP 테스트는 자기가 얼마나 민감한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전세계 인구의 약 15~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HSP는 다른 유형의 사람들보다 감각적이거나 정서적인 자극을 더욱 강하게 경험하는 특성이 있는데요, 민감함이라는 특성 외에도 다양한 특징들이 있으니, 자신이 HSP에 해당하는 경우 아래에서 설명해드리는 특징들을 잘 파악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SP의 특징
HSP 기질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깊이 있는 정보 처리 능력:
- HSP 기질은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도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고민하고 사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HSP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과잉 자극에 민감함:
- HSP에 해당하는 경우 외부 자극에 심한 피로감이나 불편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음이 크거나, 환경이 자주 바뀌거나, 많은 사람들과 자주 접촉해야 하는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자극을 거의 받지 않는 자신만의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정적 반응 및 공감 능력 우수:
- HSP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쉽게 감지하고 그들과 공감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감정적인 갈등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타인의 감정에 쉽게 동요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자신의 감정에 충실히 임하는 자세도 가져야 합니다.
- 미세한 자극에 쉽게 반응함:
- HSP는 미세한 자극(소리, 냄새, 빛 등)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쉽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얼핏 보면 단점으로 보이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더 높은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HSP 기질에게 유용한 정보
본인이 HSP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 정보를 참고하셔서 자신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배우기:
-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는 HSP는 일상 생활에서 명상이나, 깊은 호흡, 산책 등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방법들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외부 자극이 있는 상황이 발생해도 평소보다 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자신에게 맞는 환경 조성하기:
- HSP는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과도한 자극을 줄여 에너지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용하고, 빛이 강하지 않고, 안정감 있는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하기:
- HSP가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에 대해 타인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는 평소 HSP가 타인의 감정에 쉽게 동요되기 때문인데요, 다른 사람의 감정에 동요되면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 있고, 내면의 에너지가 더욱 많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타인과 대화할 때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평소 자신이 예민한 기질인지 궁금하셨던 분들은 위 HSP 테스트를 통해 더욱 정확히 이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민하다는 특성이 단점으로만 여겨졌다면 이 글을 통해 자신의 장점에 대해 더욱 잘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테스트 결과를 너무 전적으로 의존하지는 마시되, 나의 기본적인 성향이 이러하니 내 성향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신을 관리해보시면 일상 생활에서나 대인 관계에 있어서 매 상황에 더욱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 신체건강증진서비스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알아보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청년층의 내 집 마련을 위한 최적의 선택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알아보자